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음을 다스리는 글귀

꽁's 오늘은...

by 사랑지기 2010. 11. 5. 13:39

본문

 

복은 검소함에서 생기고

덕은 겸양함에서 생기며

지혜는 고요히 생각하는데서 생기느니라.

 

근심은 애욕에서 생기고

재앙은 물욕에서 생기며

허물은 경망1)에서 생기고

죄는 참지 못하는 데서 생기느니라.

 

눈을 조심하여 남의 그릇됨을 보지 말고

맑고 아름다움을 볼 것이며

입을 조심하여 실없는 말을 하지 말고

착한 말 바른 말 부드럽고 고운 말을

언제나 할 것이며

몸을 조심하여 나쁜 친구를 따르지 말고

어질고 착한 이를 따르게 하라.

==============================================================================[ 법요집 ]

경망 [輕妄]       [명사] 행동이나 말이 가볍고 조심성이 없음

 

 내 눈은 내가 관심두는 곳을 따르고, 내 입은 내가 생각하는 바를 뱉는다.

과도한 집착으로 내 발등을 찍고, 홀로 고립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할 것 이다.

한 길 사람 속은 알고자 한다고 알아지는 것이 아니고, 알고싶다 욕심낸다고 알아지는 것도 아니며, 안다고 함부로 말할 것도 아닌 것을

지금은 가만히 나의 속내를 내가 알고 있는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봐야할 시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