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동산] [기획] 2009년 테마가 있는 내집마련 - 수도권 입주 3년차 아파트

꽁's 오늘은...

by 사랑지기 2009. 2. 23. 19:21

본문

기획] 2009년 테마가 있는 내집마련 - 수도권 입주 3년차 아파트

2009-01-22 이연주 전임애널리스트 (emmafeel)

조회 3,150 | 추천 2 | 의견 0 | 평점:없음


내 집 마련 실수요자 입장에서 입주 3년 된 아파트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 다양한 매물을 볼 수 있다는 것, 두 번째로는 새 아파트를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입주 3년이 됐다는 것은 입주 때부터 양도세 비과세 요건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서울, 5대 신도시, 과천 등은 2년 이상 거주해야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갖춘 경우 양도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입주 1,2년 된 단지들보다 입주 3년차 매물이 더 많아지게 된다.

부동산포탈 NO.1 닥터아파트(www.DrApt.com)가 '2009년 테마가 있는 내 집 마련' 그 세 번째 테마로 ‘수도권 입주 3년차 아파트’를 선정, 관심을 끄는 단지들을 소개한다.

최근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전반적으로 집값이 하락한 상황이기 때문에 1~2년 전에 비해 자신의 자금을 고려해 매입할만한 다양한 물건들을 찾을 수 있다.

닥터아파트가 2008년 1월 4일부터 2009년 1월 20일까지 1년간 서울경기 아파트 시세를 조사한 결과 총 18개 지역(서울 6개, 경기 11개, 인천 1개)의 아파트값이 하락했다. 


이들 지역에서 눈여겨 볼만한 입주 3년 된 아파트는 다음과 같다.

>> 서울 -  강남3구에 알짜가 있다

서울에서 입주 3년 된 단지들 가운데 유독 강남권 단지들이 눈에 띈다.

강남권(강남, 강동, 송파, 서초)단지들은 지난 1년간 시세 하락 폭이 가장 컸기 때문에 강남권 입주를 희망했던 수요자들은 한번 노려볼만 하다.

지난 1년간 송파구 아파트 값 하락폭이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강동구, 양천구, 강남구, 서초구, 광진구 순이었다.

이들 강남권에서 입주 3년된 아파트는 △강남구 도곡동 도곡렉슬 △강남구 역삼동 개나리푸르지오 △서초구 서초동 롯데캐슬클래식 △송파구 잠실동 레이크팰리스 등이 있다.

강남구 도곡렉슬은 3천가구가 넘는 대단지로 분당선 한티역과 서울지하철4호선, 분당선 환승구간인 도곡역과 인접해 교통환경이 뛰어나다. 도곡공원, 양재천 등 친환경 요소도 풍부한 편.

서초구 서초동 롯데캐슬클래식은 올해 개통되는 서울지하철9호선 신논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강남역 상권과 서초초등, 서일중 등 학군이 인근에 위치한다.

송파구에서는 잠실동 레이크팰리스가 입주 3년차가 됐다. 석촌호수 공원 조망이 가능하고 서울지하철2호선 신천역 또는 2호선, 8호선 환승구간인 잠실역을 이용할 수 있다.

강남3구 이외에는 강남 못지않은 학군을 가진 양천구 목동 현대하이페리온Ⅱ가 있다. 주변 학군으로는 서정초등, 목운초등, 목운중, 진명여고 등이 있다.


>> 경기 - 자신의 직장을 고려해 선택해라

경기에서는 경기 남부 즉 용인시, 과천시, 의왕시, 화성시, 하남시, 안양시 순으로 가격 하락이 두드러졌다. 이 중 입주 3년차 아파트가 있는 지역은 용인시, 화성시, 하남시, 안양시 등이다.

아무래도 경기 남부지역은 서울의 강남권에 직장이 있는 사람들이 주목할 수밖에 없는 곳이다.

이 지역에서 입주 3년된 아파트는 △ 성남시 금광동 래미안 △태평동 동부센트레빌1단지 △안양시 석수동 석수2차e-편한세상 △하남시 덕풍동 하남자이 △하남시 덕풍동 한솔솔파크 △용인시 보정동 죽전자이2차 등이 있다.

성남시 태평동 동부센트레빌1단지는 분당선 경원대역 이용이 가능하고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교통시설이 인접해 있다.

하남시 일대는 2008년 7월 중앙대 캠퍼스 유치 확정과 개선되는 교통 환경으로 인해 주목 받고 있다. 덕풍동 하남자이와 한솔솔파크는 풍산지구와 인접하고 43번국도,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서울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 인천 - 송도국제도시 매입 타이밍

인천에서는 연수구가 유일하게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수구에서도 송도국제도시 아파트 단지가 가격이 하락이 두드러졌다.

지난 1년간(2008.1.4~2009.1.20) 인천 전체가 9.2% 상승한 반면 연수구는 아파트 매매변동률 -1.73%를 기록했다.

특히 입주 3년에 접어든 아파트(송도성지리벨루스, 송도한진해모로, 위드프리상뜨, 이안송도)들은 -5.71%포인트가 하락했다.

최근 잔여물량을 재분양한 주상복합이 저렴한 분양가로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2009년에는  송도국제도시 내 아파트는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인천지하철 1호선이 2009년 10월 송도국제도시까지 연결되면 이 지역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던 교통여건이 개선돼 수요가 차츰 유입될 전망이다.


관련글 더보기